기사 메일전송
성프란치스꼬장애인종합복지관, AI돌봄로봇 ‘효돌’지원
  • 박은희 기자
  • 등록 2024-06-14 08:45:58

기사수정


성프란치스꼬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이선영, 이하 복지관)에서는 지역 내 중고령 장애인 30명을 대상으로 AI돌봄로봇을 지원하였다.

 

AI돌봄로봇 ‘효돌’은 심리・정서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중고령 장애인에게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챗지피티(ChatGPT) 기반 인공지능 기술로 음성 인식 및 감정 분석을 통해 사용자와 소통한다. 

 

이번에 지원된 효돌이・효순이는 안부확인 및 건강관리 모니터링 기술을 결합한 돌봄서비스 모델로 24시간 AI상담사를 통한 선제적 응급상황 확인 및 대응을 통해 돌봄 공백을 최소화 한다. 이를 위해 말벗 기능과 더불어 기분, 건강, 수면, 식사 등 여러 주제의 안부를 묻고 답변을 토대로 건강관리 모니터링을 통해 맞춤형 건강관리를 제공한다.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용자의 이상 패턴 감지와 복약 순응 기능 등을 작동시켜 정해진 시간에 약을 먹을 수 있도록 안내하며 손을 3초간 누르거나 ‘도와줘’라고 말하면 문제가 발생하기 전 이용자와 보호자에게 미리 알려 동반자 역할도 수행한다. 

 

복지관 이선영 관장은 “인공지능 로봇을 통해 중고령 장애인들이 보다 안전하고 독립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 앞으로도 장애인을 위한 보다 나은 환경이 구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사업은 복지관과 서울경제진흥원, 구로구청 스마트복지과, ㈜효돌, 궁동종합사회복지관, 금천누리종합사회복지관, 국민대학교, 성공회대학교와의 협력을 통해 진행하였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춘천동부노인복지관, 2024년 상반기 노년사회화 및 정보화 교육 강사, 반장 간담회 개최 춘천동부노인복지관(관장 종세스님)은 6월 21일 2024년 상반기 노년사회화 및 정보화 교육 강사, 반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2. 춘천동부노인복지관, 대한불교천태종 (사)나누며하나되기 공작산 수타사 생태 숲 체험 성료 춘천동부노인복지관(관장 종세스님)은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천태종복지재단 (사)나누며하나되기 지원으로 ‘공작산 수타사 생태숲 체험’이 6월 14일(금) 개최됐다고 밝혔다.
  3. 충북광역자활센터 지역자활센터 센터장 교육 실시 충북광역자활센터는 6월 19일 충북 괴산, 단양, 보은, 영동, 음성, 제천, 증평, 진천, 청원, 청주, 충주 11개 지역자활센터 센터장들을 대상으로 최고관리자로서의 원활한 조직관리를 위한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하였다.
  4. 취약어르신들의 시원한 여름 나기를 위한 ‘사랑의 선풍기 나눔’ 광진노인종합복지관(관장 신재원)에서는 여름철 취약계층 어르신들의 시원한 여름 나기를 위한 사랑의 선풍기 나눔을 진행하였다.
  5. 성남시 ‘전국 최초’ 아동학대 예방 자가진단 앱 8월 출시 성남시는 전국 최초로 부모·자녀의 자가진단을 통해 아동학대를 예방하는 앱을 개발해 오는 8월 말 출시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