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성북노인종합복지관-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 업무협약
  • 박준상 기자
  • 등록 2021-05-28 09:14:20

기사수정



서울특별시립 성북노인종합복지관(관장 송향숙)과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센터장 이인경)는 5.27일(목)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 6층 다목적홀에서 성북구 지역사회 통합 돌봄 및 틈새 돌봄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에서는 △ 지역사회 통합 돌봄 및 틈새 돌봄 실태 조사·연구 △ 노인 복지 및 마을사회적경제 관련 정보·현황 공유, 서비스 연계, 전문 인력 지원 △ 통합 돌봄과 틈새 돌봄을 위한 공동 사업 추진 △ 틈새 돌봄을 위한 자발적 주민 조직 구성, 틈새 돌봄 지역사회 협의체 구성 등을 위해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협약식은 사회적협동조합 성북나눔돌봄센터 유영창이사장, 함께살이성북 사회적협동조합 김경서이사장, 종암동 주민센터 이기영 동장을 비롯한 각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성북노인종합복지관 송향숙 관장은 “지역사회 통합 돌봄 정책 시행 4년차를 맞이하여 많은 성과를 이루어냈음에도 불구하고, 대상자 별로 분리된 서비스 공급 방식, 공급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 돌봄 사각지대 등의 문제는 여전하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실질적인 연구 및 사업을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와 함께 해나가고 싶다. 양 기관의 협력을 통해 통합 돌봄 정책이 지역사회에 제대로 안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 이인경 센터장은 “그간의 마을공동체와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 과정에서 형성된 경험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지역사회 통합 돌봄 및 틈새 돌봄을 위한 마을플랫폼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양 기관의 협력을 통해 자발적인 마을 주민 조직과 실질적인 지역협의체를 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성북노인종합복지관은 1999년 개관 이래 21년 동안 어르신과 모든 세대가 존엄한 주체로서 지역사회에 안착할 수 있도록 해 왔다. 2020년부터는 일상생활 영위가 어려운 성북구 내 7개 동 540여 명의 취약 노인에게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제공하여 그들의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는 성북구가 설립하고 함께살이성북사회적협동조합이 위탁 운영하는 중간지원기관이다. 2015년부터 마을만들기지원센터와 사회적경제센터 통합운영을 통해 민관협력을 바탕으로 주민 참여에 기반한 마을공동체와 사회적경제 활성화 사업을 전개해 왔다. 마을만들기 공모사업, 사회적경제 활성화 인큐베이팅 사업, 지역의제해결 협업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용인시기흥장애인복지관 조정선수단, ‘제19회 경기도장애인생활체육대회 2025 파주‘ 조정 종목 금메달 쾌거 용인시기흥장애인복지관(관장 김선구)은 제19회 경기도장애인생활체육대회 2025 파주에서 용인시 대표로 조정 종목에 출전하여 지적장애 4인 단체전에서 1위를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9월 12일부터 13일까지 2일간 경기도 파주시에서 개최되었으며, 총 19개의 정식종목 중 본 기관에서는 조정 종목에 3명의 선수가 참가했다. 2023년부터...
  2. 신상진 성남시장, 경기도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성남시지부와 간담회 개최 성남시가 중증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들의 어려움을 깊이 이해하고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지난 9월3일,경기도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성남시지부(이하 협회) 조은숙 지부장과 운영진들을 만나 격의없는 대화를 나눴습니다. 서울의대 출신인 신시장은 의학적 지식과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발달장애 자녀를 키우...
  3. 상대원2동제2복지회관, ICT 기반‘스마트빌리지 프로그램 본격 운영 어르신·아동 대상 맞춤형 디지털 체험 공간 마련성남시 중원구에 위치한 상대원2동제2복지회관(관장 김재성)은 성남시청 스마트도시과의 지원으로 추진되는‘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을 통해 지역 주민을 위한 ICT 기반 맞춤형 돌봄·교육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번 사업을 통해 복지관 내에는 키오...
  4. 위례어울림종합사회복지관, 7개 행정복지센터와 ‘위기가구발굴 및 지역복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 위례어울림종합사회복지관(관장 오영희)은 지난 9월 11일 위례어울림종합사회복지관에서 단대동, 신흥1‧2‧3동, 시흥동, 양지동, 위례동행정복지센터와 함께 ‘위기가구발굴 및 지역복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은 지역 내 숨어 있는 위기가구를 조기에 발굴하고, 공공과 민간의 유기적인 협력을...
  5. 강남노인종합복지관, 제26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 제6회 강남복지포럼 <강남복지 50년의 발자취, 함께 여는 내일> 강남구사회복지기관협의회는 지난 11일 오후 역삼1문화센터 3층 강남씨어터에서 ‘제26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 제6회 강남복지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강남구, 강남복지재단, 현대백화점의 후원으로 진행됐다. 올해는 ‘강남복지 50년의 발자취, 함께 여는 내일’을 주제로, 강남구 개청 50주년을 맞아 반세기동안의 복지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