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수서종합사회복지관, 복지서비스에 메타버스 도입
  • 박준상 기자
  • 등록 2021-08-25 11:54:29
  • 수정 2021-08-25 12:09:33

기사수정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수서종합사회복지관은 취약계층을 포함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여름을 피하는 추억여행’ 이벤트를 진행하였다. 여름과 관련된 추억과 노래를 공유했던 활동에서 눈에 띄었던 부분은 복지서비스에 메타버스를 도입했다는 점이다.


메타버스는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최근 들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3차원 가상세계이다. 일반기업에서 메타버스가 비대면 업무에 활용되는 사례들은 쉽게 접할 수 있으나 복지서비스에 적용하기는 쉽지 않은 영역이었다.


하지만 수서종합사회복지관의 이벤트 영상에서는 가상세계 속 지역주민들이 각자의 추억을 전달하고 공유하고 싶은 음악과 함께 춤을 추며 즐기고 있다.


행사에 참여한 주민은 “내 사연과 신청곡을 어여쁜 아바타들이 들려주니 신기하다. 내가 젊었을 적 춤추는 모습을 보는 것 같아 즐겁다.”라고 소감을 전했으며, 이벤트를 기획한 박하진 사회복지사는 “어르신들이 각자 집에서 안전하게 참여하면서 이웃들과 관계망까지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라고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비대면 복지서비스의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수서종합사회복지관은 이번 활동을 통해 복지서비스에도 메타버스를 활용한 비대면 서비스 제공의 가능성을 볼 수 있었고 앞으로 더 다양한 시도와 도전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수서종합사회복지관은 이번 메타버스 도입사례 외에도 AI 로봇을 활용한 비대면 돌봄서비스를 1년 전부터 시행하고 있는 등 복지서비스의 기술적 발전과 지역사회 취약계층 보호에 앞장 서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수서종합사회복지관이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구현한 ‘여름을 피하는 추억여행’ 이벤트 영상은 복지관 공식 홍보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여름을 피하는 추억여행 ‘수서마당’ 1부 - https://youtu.be/9yLgLS7WKpE
*여름을 피하는 추억여행 ‘수서마당’ 2부 – https://youtu.be/_EuPTaNbTys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과 업무협약 진행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김종학)은 4월 11일 목요일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대표:최용석)과 업무협약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2. 서울시동부노인보호전문기관 노인학대 예방 및 노인 인식개선 사진·표어 전시회 실시 서울시동부노인보호전문기관(관장 고진선)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5월 8일(수)부터 10일(금)까지 강동구민회관 1층 전시실(다누리전시관)에서 노인학대 예방 및 노인 인식개선 사진·표어 전시회를 실시한다”고 한다.
  3. 고성살롱, BEAUTY SCOOL 2024 이·미용 전문 자원봉사자 양성 교육』운영 사단법인 고성군자원봉사센터(센터장 : 김정인)에서는 자원봉사활동 영역의 다양화 및 전문화 추세에 대응하여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전문교육을 실시, 다양한 분야의 전문봉사단을 구축하고 있다.
  4.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 시럽(Senior Love)서포터즈 4기 발대식 개최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관장 김종운)은 지난 4월 8일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 교육장에서‘시럽(Senior Love)서포터즈’4기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5. 2024년, 청년 사회서비스의 시작을 알리다.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4월 8일(월) 14시, 온드림소사이어티(서울 중구 소재)에서‘2024년 청년 사회서비스사업단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