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시동부노인보호전문기관, 성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업무협약
  • 문현숙 기자
  • 등록 2022-03-08 14:51:04

기사수정

서울시동부노인보호전문기관, 성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 간 업무협약 체결




 노인학대 행위자의 정신건장의 어려움, 지역사회와 함께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서울시 동부노인보호전문기관과 성동구 정신건강복지센터간의 업무협약 체결로 성동구 지역 학대 행위자에 대한 정신건강 관리 안전망 구축을 강화하였다.


재학대를 예방하기 위한 지역사회의 네트워크 협력강화


 노인학대 현황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5년간 노인학대 의심사례 신고 건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 서울시 기준 학대행위자의 14.5%가 정신질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 이에 따라 지역사회의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성동구 지역 내 관리되지 않은 정신과 질환으로 인해 학대행위를 하는 사람들에 대한 체계적인 정신건강 관리가 가능하게 되었다. 본 협약을 통해 발굴되지 못한 정신질환자들에 대한 개입을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실시하여 안정적인 사례관리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며, 학대 피해 어르신에 대해서는 서울시동부노인보호전문기관이 학대 피해로 인한 개입을 통해 심리적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대행위자의 정신건강 문제를 전문기관이 협력 하여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함께 할 예정


 최근 정신건강 분야에서도 미동의 정신질환자에 대한 사회 안전망 구축의 일환으로 지역사회 케어가 중요하다고 여겨지고 있으며, 노인학대 분야에서도 학대행위자에 대한 상담 교육 등 필수적 서비스의 욕구가 높았다. 이러한 양 기관의 관심과 노력은 학대행위자의 정신건강 문제에 대해 전문기관이 함께 개입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성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 김인향 센터장은 성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문을 연 세 개의 센터 중 하나로, 성동구 주민들의 정신건강 지킴이 역할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모두가 행복한 성동구를 만들어나가도록 지역사회에서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동부노인보호전문기관의 고진선 관장은 노인학대가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전체사회의 문제로 인식해야 하고, 이에 대한 사회적 차원의 예방 및 치료, 보호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였으며, “학대피해노인 뿐만 아니라 정신질환 학대행위자에 대한 전문적인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고 적극적인 의지를 밝혔다.


 서울시동부노인보호전문기관은 서울시와 사단법인 굿위드어스가 협약하여 202111월 개관·운영 중이며, 학대피해 어르신의 발견·보호·치료 등의 업무와 노인학대 예방 및 노인인식개선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우리 주변에서 노인에 대한 학대(정서적, 신체적, 경제적, 유기, 방임)등으로 고통받는 분들은 주변에서 신고하여 어려움을 극복하실 수 있도록 관심가져 주시기 바란다. (노인학대 신고 및 상담 전화 1577-1389)


서울시동부노인보호전문기관

전화  02-470-1389  / 팩스 02-470-1385 / 이메일  2021noinboho@naver.com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과 업무협약 진행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김종학)은 4월 11일 목요일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대표:최용석)과 업무협약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2. 제26주년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 개관기념식 개최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한창경, 이하 성남장복)은 제26주년 개관기념일을 맞이하여 4월 19일(금), 개관기념식을 개최하였다.
  3. 박선하 경북도의원, 경상북도 가정 밖 청소년 보호 및 지원나서 박선하 경상북도의회의원(국민의힘, 비례)은 도내 가정 밖 청소년의 보호와 지원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해「경상북도 가정 밖 청소년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발의했다.
  4. 용인시기흥장애인복지관, 장애·비장애 아동 통합 어린이날 기념 행사 성황리에 마쳐 용인시기흥장애인복지관(관장 김선구)은 4월 27일 토요일, 어린이날을 맞아 용인시지역아동센터연합회(회장 엄미경)와 연계해 장애·비장애아동 150여명을 대상으로 제2회 ’미리 찾아온 시크릿 산타-드림 어드벤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5. 서울시동부노인보호전문기관 노인학대 예방 및 노인 인식개선 사진·표어 전시회 실시 서울시동부노인보호전문기관(관장 고진선)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5월 8일(수)부터 10일(금)까지 강동구민회관 1층 전시실(다누리전시관)에서 노인학대 예방 및 노인 인식개선 사진·표어 전시회를 실시한다”고 한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