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펭귄 날다'를 연재합니다. (2-2 오늘 왜 화장 안 했어?)
  • 문현숙 기사
  • 등록 2022-09-16 10:06:39

기사수정

2. 한국에서 여자로 산다는 것


송문희 저자

전 고려대학교 연구교수

현 정치평론가 / 전략문화연구센터 객원연구위원


2-2 오늘 왜 화장 안 했어?


이상하게도 남자들은 모든 여자들에 대해 간섭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는 것 같다. 외모 평가부터 시작해서 여성에 대해 과도하고도 쉽게 이것저것 지적질을 한다.


“오늘 왜 화장 안했어?”- 사실 본인 얼굴도 딱히!
“오늘 남편 밥 차려주고 왔어?”- 그게 왜 궁금한지? 지금 배 고프신겨?
“여자치고 정치에 대해 잘 아네?”- 제대로 토론 한번 해볼까요?
“얼굴은 예쁜데 왜 이렇게 꼬장꼬장해?”- 그게 당신과 무슨 상관인겨?
“이쁜 몸매 감추지 말고 치마를 입어”- 누구 좋으라구요?
“이제 그만 마시겠다”는 말에 “여기 오빠들이 이렇게 많은데 뭐가 걱정이야?”- 니들이 제일 걱정이거든!

그런 질문은 도대체 왜 하는지 그게 더 궁금하다.


인터넷에서 재밌는 글을 본 적이 있다. “남자도 여자처럼 화장해라.” 여자에게 화장이 ‘사회생활을 하는 기본적인 예의’고 ‘자신을 매력적으로 어필하는 필수 수단’이라면 왜 남자는 하지 않느냐는 것이다. 우스갯소리지만 일견 일리가 있는 말이다. 화장으로 지적질을 하는 기준이 이렇다면 남자에게도 필요한 것이 아닌지? 아무튼 여자의 ‘외모’에 대한 집착은 때로 예의의 선을 넘어가는 것 같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과 업무협약 진행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김종학)은 4월 11일 목요일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대표:최용석)과 업무협약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2. 고성살롱, BEAUTY SCOOL 2024 이·미용 전문 자원봉사자 양성 교육』운영 사단법인 고성군자원봉사센터(센터장 : 김정인)에서는 자원봉사활동 영역의 다양화 및 전문화 추세에 대응하여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전문교육을 실시, 다양한 분야의 전문봉사단을 구축하고 있다.
  3.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 시럽(Senior Love)서포터즈 4기 발대식 개최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관장 김종운)은 지난 4월 8일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 교육장에서‘시럽(Senior Love)서포터즈’4기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4. 서울시동부노인보호전문기관 노인학대 예방 및 노인 인식개선 사진·표어 전시회 실시 서울시동부노인보호전문기관(관장 고진선)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5월 8일(수)부터 10일(금)까지 강동구민회관 1층 전시실(다누리전시관)에서 노인학대 예방 및 노인 인식개선 사진·표어 전시회를 실시한다”고 한다.
  5. 2024년, 청년 사회서비스의 시작을 알리다.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4월 8일(월) 14시, 온드림소사이어티(서울 중구 소재)에서‘2024년 청년 사회서비스사업단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