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과천시노인복지관, 2022년 학술세미나 성료
  • 과천시노인복지관
  • 등록 2022-11-28 15:21:36

기사수정
  • 고령친화 특화도시 과천을 위한 과천시노인복지관의 역할 모색

 과천시노인복지관은 지난 11월 25일(금) 오후 3시에 「고령친화 특화도시 과천을 위한 과천시노인복지관의 역할」을 주제로 학술세미나를 개최하였다.

학술세미나는 과천 관내 어르신 약 170여 명과 과천 시의원을 비롯한 지역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조사 결과 및 연구자료 발표에 귀 기울였다.


2022년 과천시 거주 어르신(만55세~74세)을 대상으로 진행된 '과천시 지역사회 어르신 욕구조사' 기반 연구발표

연구는 한국의 대표적 사회복지연구 전문기관인 이화여자대학교 연령통합고령사회연구소(정순둘 교수)에 의뢰하여 2022년 5월~10일(5개월) 기간 동안 과천시 거주 만55세~74세 어르신 대상으로 '과천시 지역사회 어르신 욕구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학술세미나를 통해 연구 발표 및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되었다.


  과천시 지역주민의 욕구에 기반하여 과천시 지역사회에서 노인복지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연령통합고령사회연구소 정순둘 교수

정순둘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지역적 환경 변화와 인구 변화가 예상되고 있는 상황에서 변화하는 노인들의 지역사회 욕구에 대응하기 위해 노인복지관의 추가적인 건립 등 과천시가 어떻게 대응해 나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며, 연구 발표를 통해 '예비 노인 세대와 현재 노인 세대의 욕구를 충족해줄 수 있는 복지관의 기능 전환, 포괄적 정보 제공 센터 설립, 노인복지관의 정체성 재 확립, 거주 지역의 특성과 욕구를 반영한 복지센터 건립, 과천시 지역 지속 거주를 위한 지원' 등을 제안하였다.


미래는 준비하는 우리 동네에서 행복한 어르신 '과천시노인복지관'

유호근 과천시노인복지관장은 "과천의 미래를 준비하는 또 하나의 의미 있는 과정이자 발걸음인 학술세미나를 복지관을 사랑하시는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개최하여 감사드린다."며, "지난 2021년 학술세미나를 통해 지역특화 활성화 기능이 혼합된 새로운 형태의 노인복지관을 제시한 바, 이번 학술세미나는 한 단계 더 나아가 실제로 과천에 거주하고 있는 어르신들이 가진 복지 욕구와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과천의 초고령사회 대비 고령친화도시 AIP(Aging In Place) 구축, 우리 동네에서 행복한 어르신이라는 우리 모두의 꿈을 이루어 가는데 소중한 밑거름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하였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과 업무협약 진행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김종학)은 4월 11일 목요일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대표:최용석)과 업무협약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2. 고성살롱, BEAUTY SCOOL 2024 이·미용 전문 자원봉사자 양성 교육』운영 사단법인 고성군자원봉사센터(센터장 : 김정인)에서는 자원봉사활동 영역의 다양화 및 전문화 추세에 대응하여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전문교육을 실시, 다양한 분야의 전문봉사단을 구축하고 있다.
  3.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 시럽(Senior Love)서포터즈 4기 발대식 개최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관장 김종운)은 지난 4월 8일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 교육장에서‘시럽(Senior Love)서포터즈’4기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4. 서울시동부노인보호전문기관 노인학대 예방 및 노인 인식개선 사진·표어 전시회 실시 서울시동부노인보호전문기관(관장 고진선)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5월 8일(수)부터 10일(금)까지 강동구민회관 1층 전시실(다누리전시관)에서 노인학대 예방 및 노인 인식개선 사진·표어 전시회를 실시한다”고 한다.
  5. 2024년, 청년 사회서비스의 시작을 알리다.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4월 8일(월) 14시, 온드림소사이어티(서울 중구 소재)에서‘2024년 청년 사회서비스사업단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