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펭귄 날다'를 연재합니다. (4-5 피해자에게 이 말만은 하지 마라)
  • 문현숙 기자
  • 등록 2023-02-17 09:49:52

기사수정

4. 여성을 둘러싼 ‘말’들


송문희 저자

전 고려대학교 연구교수

현 정치평론가 / 전략문화연구센터 객원연구위원



4-5 피해자에게 이 말만은 하지 마라


성폭력 문제의 해결 과정에서는 피해자의 의사가 가장 중요하다. 때로는 먼저 묻는 것조차 피해자에겐 압박이 될 수 있다. “너 무슨 일이 있었다며?”라고 급하게 묻지 말자. 피해자가 마음을 추스를 시간도 필요하다. 어떤 결론이든 피해자가 마음을 정리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자신의 힘든 경험을 드러내고 말하는 것만이 절대선은 아니다. 모든 뒷감당은 오롯이 피해자의 몫이 될 것이기에 폭로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일차적으로 피해자의 선택에 달려 있다.


“그게 바로 성폭력 피해야, 얼른 신고해”라고 가르치려 들지 마라. 그게 성폭력 피해인지 아닌지는 직접 당한 당사자가 가장 잘 안다. 다만 신고 여부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이 필요한 것뿐이다. 주변에서 할 일은 피해자가 용기를 내어 말하려 할 때 “신고했다가 오히려 너만 더 힘들어질 수 있어”라는 말을 하지 않는 것이다. 피해자를 걱정해서 선의로 하는 말이라지만 피해자에게 또 다른 심리적 압박감과 부담을 주는 말이다.


피해자가 고민상담을 하는데 “네가 너무 예민한 거 아니야?”라는 말도 함부로 하지 말자. 원치 않는 성추행이나 성폭력 상황을 겪은 피해자가 예민해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좀 조심하지 그랬어”라고 말하지 말자. 그 말을 하는 너에게도 언제든 닥칠 수 있는 일이다.


피해자는 조심성이 부족해서 피해자가 된 것이 아니다. 철저하게 조심해도 폭탄을 맞기 십상이다. 성추행이나 성폭력은 그 어떠한 경우에도 피해자의 책임일 수 없다. 오롯이 가해자의 잘못이다.


“그 사람을 직접 만나 보지 그래”라고 말하지 말자. 피해자는 가해자를 다시 만나야 한다는 생각만으로도 두려움에 떨 수 있다. 여기다 한 술 더 떠서 “그 분이 원래 그런 사람이 아닌데”라고 가해자를 함부로 옹호하거나 두둔하지 마라. 그분이, 그놈으로 변해 어떤 짓을 했는지 당신은 모르기에.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싱가포르 글로벌인디안국제학교와 함께한 용문시장 ESG 국제봉사 ESG 국제봉사를 위해 방문한 싱가포르 글로벌인디안국제학교 학생들 2024년 3월 21일(목) 싱가포르 글로벌인디안국제학교 학생 30여 명이 용산구를 대표하는 용문전통시장에서 ESG 플로깅 봉사활동을 펼쳤다.
  2. 아름다운 노년을 함께 만들어가는 “인생학교” 프로그램 접수 안내 사당어르신종합복지관(관장 조희정)에서는 2024. 03. 21. (목)부터 마감 시까지 복지관 회원을 대상으로 아름다운 노년을 함께 만들어가는 “인생학교” 프로그램을 접수할 예정이다.
  3. 강남고령자취업알선센터-(주)이음길에이치알 시니어일자리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진행 강남고령자취업알선센터(관장 고영한)과 ㈜이음길에이치알(대표 김기완)와 고용·복지 및 유대 관계 를 향상함으로써 시니어를 위한 일자리 창출 및 지역사회 고령자 재취업 이바지를 목적으로 2024년 3월 20일 (수)에 업무 협약을 진행하였다.
  4. 강남시니어플라자, 2024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선정 ‘사진반’ 개설 강남시니어플라자(관장 박명환)는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2024년 문화예술교육 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평생교육팀에서 ‘사진반’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5. 원주시노인종합복지관 전승권 과장, 제18회 사회복지사의 날 보건복지부 장관상 표창 원주시노인종합복지관 전승권 과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진행된 ‘제18회 사회복지사의 날 기념식’에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