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따뜻한동행, 흰지팡이의 날 맞아 시각장애 예술인들과 공연 진행
  • 박은희 기자
  • 등록 2023-10-16 13:08:51

기사수정
  • - 시각 장애인 임채섭 작곡가와 최예나 소리꾼 꿈과 희망 선물해
  • - 따뜻한동행 2010년부터 506명에게 첨단보조기구 지원, 결실 맺어


따뜻한동행은 ‘제44회 흰지팡이의 날’을 맞아 지난 13일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에서 시각장애 예술인 임채섭씨(41) 그리고 최예나씨(19)와 함께 환우들을 위한 공연을 개최하였다. 


임채섭 작곡가가 주축이 된 뮤직 프로듀싱팀 티스푼 멤버들과 SA앙상블의 연주에 맞춰 최예나 소리꾼의 사랑가가 울려 퍼졌다. 본 곡들은 티스푼에서 작곡 및 편곡한 곡들로 판소리뿐 아니라 탱고, 재즈, 시티팝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선보이며 환우들과 병원 관계자들에게 꿈과 희망을 전달하였다. 


흰지팡이는 시각장애인의 자립과 성취를 나타내는 상징으로 1980년 세계 맹인연합회(W.B.U)가 10월 15일을 흰지팡이의 날로 공식 제정 및 선포해 올해 44회째를 맞았다.


따뜻한동행은 성장가능성이 높은 장애 청(소)년을 선발하여 자신의 역량을 펼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맞춤형 첨단보조기구를 지원하고 있다. 임채섭 작곡가는 2019년 따뜻한동행으로부터 시각장애의 한계를 메워주는 첨단보조기구들을 지원받았고, 해당 기구를 활용해 작곡과 편곡, 믹싱 등을 하며 작곡가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이듬해 점자정보단말기를 지원받은 최예나양은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최초의 시각장애 학생으로 현재 판소리 명창을 꿈꾸며 공부 중이다. 2010년부터 장애 없는 따뜻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온 따뜻한동행은 지금까지 507명의 장애인들에게 맞춤형 첨단보조기구를 지원하였다.


임채섭씨는 “좋은 기회로 다시 음악을 시작하게 되었고 투병 중인 분들을 위로할 수 있는 공연을 하게 되어 기쁘다”라고 소감을 전했고, 최예나씨는 “지원받은 첨단보조기구는 비장애인들과 다르지 않게 학교생활을 하는데 큰 힘이 되었다”며 “판소리 꿈나무로써 계속해서 꿈을 향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이성우 진료부원장은 “시각장애인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지정된 흰지팡이의 날에 시각장애 예술인들의 공연을 함께 할 수 있어 감사하다”고 말했다. 

 

해당 프로젝트는 한국메세나협회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기업과 예술의 만남 – 2023 예술지원 매칭펀드’ 지원사업으로 선정되었고, 따뜻한동행의 후원으로 진행되었다. 장애 없는 따뜻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2010년 설립된 따뜻한동행은 장애인을 위한 국내외 공간복지지원, 첨단보조기구 지원, 일자리 창출 및 자원봉사 활동 지원 등을 실시하는 순수 비영리 단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국마사회 분당지사, 판교종합사회복지관 느린 카페에 ESG실천의 온기를 나누다. 한국마사회 분당지사(지사장 박한규)는 8월 6일(수) 오후 2시, 판교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훈)에서 ‘지역사회에 ESG실천 확산을 위한’ 텀블러 세척기를 지원했다. 이번 전달식은 복지관 내 지하 1층에 위치한 장애인 바리스타가 운영하는 느린 카페에서 진행되었으며, 지원금은 총 500만원 규모로 지원됐다. 이번 지원사업으로 구매한...
  2. 성남시, 생활지원사 어르신 매일 안부 확인으로 폭염 속 생명 살렸다 성남시에서는 연일 폭염이 지속되는 가운데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의 꾸준한 안부 확인과 신속한 대응으로 어르신(87세, 상대원1동)의 생명을 구조한 사례가 있었다. 폭염특보가 발효된 상황에 따라 8월 3일 오전8시경 해당 어르신과 연결된 임선아 생활지원사는 일일 안부 확인 전화를 시도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이에 오전 11.
  3. MG성남제일새마을금고와 함께하는 제13회 아동 창의·인성캠프 사단법인 가온나래가 운영하는 산성동복지회관(관장 박주연)은 성남시 다함께돌봄센터 25호점(산성동 어린이식당)을 이용하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8월 6일부터 2박 3일간의 강원도 인제군 일대에서 아동 창의∙인성 캠프 ‘인성 속 상상 더하기’를 진행한다.  올해로 **13회를 맞이한 ‘창의∙인성 캠프’**는 아동들이 자연 속 ...
  4. 북한이탈주민, 급성 호흡곤란 행인 응급처치로 생명 구해 – 청솔종합사회복지관 통해 선행 알려져 경기도의회… 성남시 분당구 금곡동에 거주하는 북한이탈주민이 8월 4일(월), 청솔종합사회복지관에서 급성 호흡곤란으로 쓰러진 행인을 신속한 응급처치로 구조해 생명을 살린 사실이 알려져 경기도의회의장 표창을 수상했다. 지난 7월 중순, 해당 북한이탈주민은 길에서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진 행인을 목격하고, 즉시 심폐소생술 등 초기 응급처치.
  5. 제3회 용산 장애인 e스포츠 페스티벌, 오는 8월 14일 화려한 개막 예고 구립용산장애인복지관은 오는 2025년 8월 14일(목), 중경고등학교 체육관(서울특별시 용산구 이촌로84길 34)에서 「제3회 용산 장애인 e스포츠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리며 즐길 수 있는 통합형 e스포츠 대회로, 전국에서 예선을 거쳐 본선에 진출한 선수들이 한자리에 모여 실력을 겨룬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