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세이브더칠드런, 전시 '모두 함께하는 행복 놀이터' 25~29일 개최
  • 박은희 기자
  • 등록 2023-10-20 12:32:27

기사수정
  • - 무장애 통합놀이터에 대한 아동의 목소리 담아… 장애아동 22인 참여
  • - 누구나 관람할 수 있는 배리어프리 전시 및 부대 행사 마련돼
  • - 25일과 29일, 류승연 작가 등 전문가와 미니 강연회 열어


국제아동권리 NGO 세이브더칠드런은 전시 '모두 함께하는 행복 놀이터'를 개최한다. 장애아동의 참여 및 놀 권리를 주제로 선보이는 이번 전시는 오는 25일부터 29일까지 5일간 서울 대학로에 위치한 이음센터(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에서 진행된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사각지대에 놓인 아동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주변 환경 조성의 일환으로 ‘2023 장애아동 참여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8월 무장애 통합놀이터에 대한 장애아동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서울, 광주, 부산 지역 아동 22명과 ‘모두 함께 놀 권리'를 주제로 워크숍을 진행했다. 

 

참여한 발달장애 및 느린 학습자 아동은 자신의 구체적인 특성이 반영된 무장애 통합놀이터를 그림과 만들기로 표현했다. 비장애 아동보다 소리에 민감한 특성을 가진 아동은 ‘박쥐가 날아가지 않을 정도로 조용한 놀이터’를, 통증에 예민한 특성을 가진 한 아동은 ‘다리가 아플 때 차로 이동할 수 있는 놀이터’를 그렸다. 또 다양한 색상의 플레이콘으로 놀이할 때 떠오르는 여러 감정을 표현하거나, 안전하고 재미있게 느껴질 다양한 놀이기구를 만들었다.

 

이번 전시는 워크숍 참여 아동의 작품과 함께 워크숍 전 과정에 참여한 전문 예술인팀의 작품도 전시된다. 예술인팀은 예술인복지재단의 '예술로' 사업에 소속된 5인으로, 아동의 이야기를 직접 듣고 느낀 장애아동의 고유성과 놀이, 공간을 주제로 드로잉, 설치미술, 영상 등의 작품을 만들었다.

 

전시 '모두 함께하는 행복 놀이터'는 누구나 쉽게 관람할 수 있는 배리어프리 전시로, 휠체어 사용자와 아동의 평균 눈높이를 고려해 배치하며, 점자 포스터와 리플렛, 아동의 목소리를 녹음한 스피커 등이 마련된다. 또한 세이브더칠드런의 발달장애아동 참여 가이드라인에 따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놀이공간과 시민의 현장 참여 작품을 전시하는 등 부대행사도 진행된다.

 

이와 더불어 25일(수)과 29일(일)에는 이음센터 5층 이음아트홀에서 워크숍 참여 아동을 포함해 발달장애아동의 부모이자 책 〈사양합니다, 동네 바보 형이라는 말〉의 저자인 류승연 작가와 발달장애 및 느린 학습자를 위한 교육 콘텐츠를 만드는 피치마켓의 함의영 대표, 무장애 통합놀이터 현장 전문가인 (주)미션잇의 김병수 대표, 그리고 부산 북구장애인종합복지관의 배귀언 국장 등이 참여하는 미니 강연회와 도슨트의 전시 해설 프로그램 등이 운영될 예정이다.

 

장애아동의 참여 환경조성과 무장애 통합놀이터에 관심 있는 누구나 무료로 신청할 수 있으며, 사전 예약은 전시 포스터에 첨부된 QR코드를 통해서 하면 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세이브더칠드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과 업무협약 진행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김종학)은 4월 11일 목요일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대표:최용석)과 업무협약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2. 박선하 경북도의원, 경상북도 가정 밖 청소년 보호 및 지원나서 박선하 경상북도의회의원(국민의힘, 비례)은 도내 가정 밖 청소년의 보호와 지원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해「경상북도 가정 밖 청소년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발의했다.
  3. 충북광역자활센터, 「2024년 제2차 자활기업 사업개발비 지원사업」참여 기업 모집 충북광역자활센터(센터장 안성희)는 충북 도내 자활기업 대상으로‘ 2024년 제2차 자활기업 사업개발비 지원사업 ’참여 기업을 새달 10일(금)까지 모집한다. 자활기업의 경쟁력 및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해 신규사업 추진 및 기존사업 확대에 필요한 제반비용 지원을 통해 판로 개척 및 경제적 성과 확대를 목 표로 한다.
  4. 제26주년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 개관기념식 개최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한창경, 이하 성남장복)은 제26주년 개관기념일을 맞이하여 4월 19일(금), 개관기념식을 개최하였다.
  5. 자활사업 안정화를 위한 「사업장 환경 및 센터시설 개선 지원 사업」2차 모집 실시! 충북광역자활센터(센터… 충북광역자활센터(센터장 안성희)는 1차 모집에 8개소 충북 도내 지역자활센터 및 자활근로 사업단을 선정해 약 1억 8200만원을 지원한데 이어, 오는 5월 10일(금)까지 ‘2024년 사업장 환경 및 센터시설 개선 지원 사업’2차 모집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