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사회복지관협회, ‘사회복지관 노후화 실태 기초 연구’ 착수
  • 박은희 기자
  • 등록 2023-11-13 11:51:33

기사수정

한국사회복지관협회(회장 정성기)는 6일 온라인으로 ‘사회복지관 노후화 실태 연구’의 착수보고회를 진행했다.


이번 연구 용역은 ‘전국 소규모 노후 건축물 실태조사’를 수행했던 대한건축사협회가 맡았으며, 전국 사회복지관(479개소)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건축 연도, 구조 및 화재 안전, 개보수 이력 등을 분석하여, 복지관 개별 실태조사 평가결과와 각종 분류별 현황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사회복지관은 우리나라의 가장 대표적인 사회복지시설로서 전국에 479개소가 운영 중에 있다. 한국사회복지관협회 2022년 현황조사에 따르면, 이 중 200개소 이상이 건축 30년 이상 노후화되고 이용하는 지역주민과 종사자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어 기능보강이 절실한 상황으로 나타났다. 


한국사회복지관협회는 이러한 현안에 대응하여 사회복지관 기능보강 예산 확보 등의 사업 추진을 위한 근거 마련 차원에서 본 연구를 계획해왔으며, 이번 착수보고회를 통해 첫발을 내딛게 되었다.


한국사회복지관협회 정성기 회장은 ‘협회에서 사회복지관의 기능보강 실태를 파악한 결과, 지자체 보조금, 외부 후원금 등으로 개보수를 하는 등 일률적 지원 기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지역별, 유형별, 건축연도별 사회복지관의 노후화 실태를 분석하고 지자체 등에 제시할 기능보강비 지원 근거로 사용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용인시기흥장애인복지관 조정선수단, ‘제19회 경기도장애인생활체육대회 2025 파주‘ 조정 종목 금메달 쾌거 용인시기흥장애인복지관(관장 김선구)은 제19회 경기도장애인생활체육대회 2025 파주에서 용인시 대표로 조정 종목에 출전하여 지적장애 4인 단체전에서 1위를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9월 12일부터 13일까지 2일간 경기도 파주시에서 개최되었으며, 총 19개의 정식종목 중 본 기관에서는 조정 종목에 3명의 선수가 참가했다. 2023년부터...
  2. 신상진 성남시장, 경기도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성남시지부와 간담회 개최 성남시가 중증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들의 어려움을 깊이 이해하고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지난 9월3일,경기도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성남시지부(이하 협회) 조은숙 지부장과 운영진들을 만나 격의없는 대화를 나눴습니다. 서울의대 출신인 신시장은 의학적 지식과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발달장애 자녀를 키우...
  3. 상대원2동제2복지회관, ICT 기반‘스마트빌리지 프로그램 본격 운영 어르신·아동 대상 맞춤형 디지털 체험 공간 마련성남시 중원구에 위치한 상대원2동제2복지회관(관장 김재성)은 성남시청 스마트도시과의 지원으로 추진되는‘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을 통해 지역 주민을 위한 ICT 기반 맞춤형 돌봄·교육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번 사업을 통해 복지관 내에는 키오...
  4. 위례어울림종합사회복지관, 7개 행정복지센터와 ‘위기가구발굴 및 지역복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 위례어울림종합사회복지관(관장 오영희)은 지난 9월 11일 위례어울림종합사회복지관에서 단대동, 신흥1‧2‧3동, 시흥동, 양지동, 위례동행정복지센터와 함께 ‘위기가구발굴 및 지역복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은 지역 내 숨어 있는 위기가구를 조기에 발굴하고, 공공과 민간의 유기적인 협력을...
  5. 강남노인종합복지관, 제26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 제6회 강남복지포럼 <강남복지 50년의 발자취, 함께 여는 내일> 강남구사회복지기관협의회는 지난 11일 오후 역삼1문화센터 3층 강남씨어터에서 ‘제26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 제6회 강남복지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강남구, 강남복지재단, 현대백화점의 후원으로 진행됐다. 올해는 ‘강남복지 50년의 발자취, 함께 여는 내일’을 주제로, 강남구 개청 50주년을 맞아 반세기동안의 복지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