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성남시 아동참여단 “지하철 내 아동용 손잡이 설치해 주세요”
  • 박은희 기자
  • 등록 2023-11-15 16:13:26

기사수정
  • 총 10개 정책 제안…신 시장 “아동 권리 주체로서 매우 소중한 경험 될 것”


성남시는 ‘제4기 아동참여단’이 오는 11월 18일 오후 2시 시청 한누리에서 정기회의를 개최해 10개의 정책을 제안한다고 15일 밝혔다. 

 

아동참여단은 초등학생 70명으로 꾸려진 정책 제안 기구로, 지난 4월부터 최근까지 7개월간 생활 현장에서 아동 권리 침해 사례를 관찰하고, 개선책에 관한 토론과 회의를 진행해 왔다.

 

이 과정에서 아동 권리증진 정책을 발굴해 제안서 형태로 이날 성남시에 전달하기로 했다.

 

제안 내용은 ▲지하철 내 아동용 손잡이 설치 ▲통학로와 놀이터 주변 금연 구역 관리 강화 ▲교내 휴식과 놀이공간 제공 ▲아동 비하 표현 자제와 바른 단어 사용을 위한 교육 ▲다회용품 사용 시 혜택 제공과 표기 의무화 ▲손쉬운 분리배출을 위한 라벨 제거기 설치 ▲바람직한 미디어 사용을 위한 매체 이해력(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성남시 아동을 위한 건강한 미디어 세상 만들기 ▲날씨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놀이기구 설치 ▲주기적인 놀이터 관리와 깨끗한 환경 유지 등이다.

 

시는 해당 제안을 관계부서 검토를 통해 아동정책 사업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아이들이 스스로 불편함을 찾아내고 해결 방법을 제안하는 과정은 아동 권리의 주체로서 매우 소중한 경험이 될 것”이라면서 “제안받은 정책을 반영하는 절차는 어른들도 함께 아이들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음을 알리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4기 아동참여단 활동기간은 내년 4월까지이며, 아동 권리 현장 모니터링, 자신들의 목소리 사진으로 표현하기, 아동 권리 캠페인 등을 이어 나간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춘천동부노인복지관 2024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안전교육 성료 춘천동부노인복지관(관장 종세스님)은 8월 20일(화) 춘천시청 대회의실에서 '2024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안전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다.
  2. 성남동 사랑릴레이 , 추석맞이 따뜻한 한끼 나눔 DAY 추진 성남동(동장 최은미) 유관기관단체장협의회는 8월 23일 금요일 중원노인종합복지관에서 성남시 어르신 700여 명을 대상으로 하여 “성남동 사랑릴레이-추석맞이 따뜻한 한끼 나눔 DAY”를 진행한다.
  3. 최보윤 의원, 발달장애인등 맞춤형 실종 대책 마련하는 「실종아동법」개정 추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최보윤 의원(국민의 힘, 비례대표)이 경찰청으로부터 받은 최근 5년간 실종아동·발달장애인등·치매환자 현황에 따르면 발달장애인등의 실종 접수 건수는 평균 7,878건으로 나타났다.
  4. 한국남동발전㈜ 분당발전본부, 지역 내 청솔지역아동센터에 폭염 대비 ‘시스템에어컨’ 지원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소재 청솔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재일) 부설 청솔지역아동센터(센터장 곽남옥)에서는 지난 14일 한국남동발전㈜ 분당발전본부(본부장 박은서)에서 천장형 시스템에어컨 1대를 지원받아 전달식을 진행했다.이날 전달식에는 김은혜 분당을 국회의원, 한국남동발전㈜ 분당발전본부 박은서 본부장, 청솔종합사회복지관 .
  5. 성남시 아동친화도시 상위단계 인증 추진…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성남시는 유니세프(UNICEF·유엔아동기금) 지정 아동친화도시 4년 차를 맞아 상위단계 인증 추진 중인 가운데 정책 결정을 위한 표준조사와 시민의견수렴을 실시했다고 23일 밝혔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