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사회복지관협회, 사회복지관 사업분야 개정연구 토론회 개최
  • 박은희 기자
  • 등록 2023-12-20 13:33:11

기사수정
  • 12월 14일 강릉에서 사회복지관 관장, 정부 등 약 200여명 모여
  • 사업분야 개정연구를 통한 사회복지관의 사업·운영 쟁점과 개선 과제 제시

 

한국사회복지관협회(회장 정성기)는 12월 14일(목) 오후 2시 강릉 세인트존스 호텔에서 ‘복지환경 및 정책 변화에 따른 미래지향적인 사회복지관 역할 모색’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보건복지부, 함께하는 사랑밭의 후원으로 진행되었으며, 전국 사회복지관 관장을 비롯하여 정부 등 약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토론회는 한국보건사회연구윈 연구용역으로 진행한 ‘사회복지관 사업분야 개정 연구’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듬에 따라 연구 내용을 공유하고 관련 내용을 논의하고자 마련된 자리이다. 연구를 맡은 강혜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부원장이 기조발제를 했고, 한동우 강남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았다. 이어진 토론에서 류승용 안양시비산종합사회복지관 관장(정책법제위원회 위원)은 연구결과에 대한 현장의 입장을 논하였으며, 송아영 가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사회복지관의 자율성 확보, 책무성과 전문성 강화 등의 추가 의견을 제시하였다. 안기덕 서울시복지재단 연구위원은 서울시에서 진행한 관련 연구 결과를 토대로 동중심 실천 등 주요 이슈를 논의했다. 

 

정성기 한국사회복지관협회 회장은 “복지 환경과 정책 변화 등에 따라 사회복지관은 항상 선도적으로 대응해 왔으나, 관련 지침이나 제도가 뒷받침되지 못하고 있던 상황”이라고 하며, “이번 연구를 통해 사회복지관이 지역사회에서 실질적으로 하고있는 역할을 재조명하고, 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에 명시된 사회복지관의 사업 내용을 현실화하여 원활한 사회복지관의 사업·운영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사회복지관협회는 보건복지부의 지원으로 올해 6월부터 한국보건사회연구원(책임연구원: 강혜규 부원장)에게 연구용역을 맡겨, ‘사회복지관 사업분야 개정 연구’, ‘임대단지 내 사회복지관 기능 및 사업 강화방안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올해 내에 최종결과 나올 예정이다. 이후,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 별표3 사회복지관의 사업 내용 개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정책토론회를 후원한 ‘함께하는 사랑밭’은 국내외 어려운 이웃을 지원하는 NGO단체로 한국사회복지관협회와 2022년 사회복지실천 네트워크 업무 협약을 맺은 이후 전국 사회복지관의 균형적인 발전과 전국민의 사회복지 서비스 질 향상 도모에 기여하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과 업무협약 진행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김종학)은 4월 11일 목요일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대표:최용석)과 업무협약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2. 고성살롱, BEAUTY SCOOL 2024 이·미용 전문 자원봉사자 양성 교육』운영 사단법인 고성군자원봉사센터(센터장 : 김정인)에서는 자원봉사활동 영역의 다양화 및 전문화 추세에 대응하여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전문교육을 실시, 다양한 분야의 전문봉사단을 구축하고 있다.
  3.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 시럽(Senior Love)서포터즈 4기 발대식 개최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관장 김종운)은 지난 4월 8일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 교육장에서‘시럽(Senior Love)서포터즈’4기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4. “버려지는 커피찌꺼기를 재활용” 새로운 가치 탄생 매년 15만 톤 이상의 버려지는 커피찌꺼기와 캔따개를 활용하여, 무안시니어클럽은 친환경 업사이클링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탄생시켜서, 노인일자리 창출, 오감만족 프로그램을 진행으로 행복한 삶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5. 2024년, 청년 사회서비스의 시작을 알리다.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4월 8일(월) 14시, 온드림소사이어티(서울 중구 소재)에서‘2024년 청년 사회서비스사업단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