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단법인 유니월드, 2023년도 배움터 교육지원사업 성공리에 마쳐”
  • 박은희 기자
  • 등록 2024-01-02 15:39:05

기사수정
  • - 다문화가정 아동에게 국어·수학 기초교육 제공…기초학습능력 신장 유도
  • - 학습 내용 복습하는 놀이 학습과 전인격적 성장으로 이끄는 교과 외 활동도 진행


사단법인 유니월드(이하 유니월드)가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펼친 2023년도 ‘꼼지락 꿈자락’ 배움터 사업이 지난 12월 16일을 끝으로 마무리되었다.

 

‘꼼지락 꿈자락’ 배움터 사업은 김포시 통진읍에 거주하는 8개국 출신 다문화가정 초등생 18명에게 국어 및 수학 기초교육을 제공하여 기초학습능력 향상과 문화적 융합을 꾀하는 사업이다. 유니월드는 2022년에 삼성꿈장학재단 배움터 교육지원사업에 선정된 이후 해당 재단의 후원을 받아 2년간 이 사업을 이어왔다.


 

유니월드는 다문화가정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학업 측면에서 겪는 어려움과 개인별 격차가 해소되지 않고 있음에 주목해 사업을 기획하였다. 사업 대상지로 통진읍을 선정한 것에는 김포시 행정구역 가운데 세 번째로 외국인이 많이 거주하며, 외국인 근로자 및 다문화가정 유입이 지속적이라는 사실이 영향을 미쳤다.

 

배움터 사업에서 진행하는 활동은 크게 교과 관련 활동과 교과 외 활동으로 나뉜다. 교과 관련 활동은 국어 교육, 수학 교육과 같은 기초 학습, 대상 아동들이 배운 바를 즐겁게 복습하고 활용해 볼 수 있는 시장놀이, 골든벨퀴즈대회, 또래티쳐 등의 놀이 학습으로 구분된다.

 

교과 외 활동은 한 해 동안 쌓아온 기량을 펼치는 발표회 활동, 지역사회의 일원이라는 의식을 가지고 기여하는 봉사활동, 자립심과 주도성을 기를 수 있는 학생자치회의 활동, 교사나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워크샵 등으로 구성된다.

 

유니월드는 “사업이 자리잡기 시작한 2년 차부터 각종 놀이 학습과 교과 외 활동을 통해 아동과 아동, 아동과 교사 간 유대감이 강화되었다”라며 “이후 출석율 증가와 더불어 기초학습능력 신장, 타문화 포용력 향상 등 전반적인 성장이 이루어졌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국마사회 분당지사, 판교종합사회복지관 느린 카페에 ESG실천의 온기를 나누다. 한국마사회 분당지사(지사장 박한규)는 8월 6일(수) 오후 2시, 판교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훈)에서 ‘지역사회에 ESG실천 확산을 위한’ 텀블러 세척기를 지원했다. 이번 전달식은 복지관 내 지하 1층에 위치한 장애인 바리스타가 운영하는 느린 카페에서 진행되었으며, 지원금은 총 500만원 규모로 지원됐다. 이번 지원사업으로 구매한...
  2. 성남시, 생활지원사 어르신 매일 안부 확인으로 폭염 속 생명 살렸다 성남시에서는 연일 폭염이 지속되는 가운데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의 꾸준한 안부 확인과 신속한 대응으로 어르신(87세, 상대원1동)의 생명을 구조한 사례가 있었다. 폭염특보가 발효된 상황에 따라 8월 3일 오전8시경 해당 어르신과 연결된 임선아 생활지원사는 일일 안부 확인 전화를 시도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이에 오전 11.
  3. MG성남제일새마을금고와 함께하는 제13회 아동 창의·인성캠프 사단법인 가온나래가 운영하는 산성동복지회관(관장 박주연)은 성남시 다함께돌봄센터 25호점(산성동 어린이식당)을 이용하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8월 6일부터 2박 3일간의 강원도 인제군 일대에서 아동 창의∙인성 캠프 ‘인성 속 상상 더하기’를 진행한다.  올해로 **13회를 맞이한 ‘창의∙인성 캠프’**는 아동들이 자연 속 ...
  4. 북한이탈주민, 급성 호흡곤란 행인 응급처치로 생명 구해 – 청솔종합사회복지관 통해 선행 알려져 경기도의회… 성남시 분당구 금곡동에 거주하는 북한이탈주민이 8월 4일(월), 청솔종합사회복지관에서 급성 호흡곤란으로 쓰러진 행인을 신속한 응급처치로 구조해 생명을 살린 사실이 알려져 경기도의회의장 표창을 수상했다. 지난 7월 중순, 해당 북한이탈주민은 길에서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진 행인을 목격하고, 즉시 심폐소생술 등 초기 응급처치.
  5. 제3회 용산 장애인 e스포츠 페스티벌, 오는 8월 14일 화려한 개막 예고 구립용산장애인복지관은 오는 2025년 8월 14일(목), 중경고등학교 체육관(서울특별시 용산구 이촌로84길 34)에서 「제3회 용산 장애인 e스포츠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리며 즐길 수 있는 통합형 e스포츠 대회로, 전국에서 예선을 거쳐 본선에 진출한 선수들이 한자리에 모여 실력을 겨룬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