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단법인 유니월드, 2023년도 배움터 교육지원사업 성공리에 마쳐”
  • 박은희 기자
  • 등록 2024-01-02 15:39:05

기사수정
  • - 다문화가정 아동에게 국어·수학 기초교육 제공…기초학습능력 신장 유도
  • - 학습 내용 복습하는 놀이 학습과 전인격적 성장으로 이끄는 교과 외 활동도 진행


사단법인 유니월드(이하 유니월드)가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펼친 2023년도 ‘꼼지락 꿈자락’ 배움터 사업이 지난 12월 16일을 끝으로 마무리되었다.

 

‘꼼지락 꿈자락’ 배움터 사업은 김포시 통진읍에 거주하는 8개국 출신 다문화가정 초등생 18명에게 국어 및 수학 기초교육을 제공하여 기초학습능력 향상과 문화적 융합을 꾀하는 사업이다. 유니월드는 2022년에 삼성꿈장학재단 배움터 교육지원사업에 선정된 이후 해당 재단의 후원을 받아 2년간 이 사업을 이어왔다.


 

유니월드는 다문화가정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학업 측면에서 겪는 어려움과 개인별 격차가 해소되지 않고 있음에 주목해 사업을 기획하였다. 사업 대상지로 통진읍을 선정한 것에는 김포시 행정구역 가운데 세 번째로 외국인이 많이 거주하며, 외국인 근로자 및 다문화가정 유입이 지속적이라는 사실이 영향을 미쳤다.

 

배움터 사업에서 진행하는 활동은 크게 교과 관련 활동과 교과 외 활동으로 나뉜다. 교과 관련 활동은 국어 교육, 수학 교육과 같은 기초 학습, 대상 아동들이 배운 바를 즐겁게 복습하고 활용해 볼 수 있는 시장놀이, 골든벨퀴즈대회, 또래티쳐 등의 놀이 학습으로 구분된다.

 

교과 외 활동은 한 해 동안 쌓아온 기량을 펼치는 발표회 활동, 지역사회의 일원이라는 의식을 가지고 기여하는 봉사활동, 자립심과 주도성을 기를 수 있는 학생자치회의 활동, 교사나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워크샵 등으로 구성된다.

 

유니월드는 “사업이 자리잡기 시작한 2년 차부터 각종 놀이 학습과 교과 외 활동을 통해 아동과 아동, 아동과 교사 간 유대감이 강화되었다”라며 “이후 출석율 증가와 더불어 기초학습능력 신장, 타문화 포용력 향상 등 전반적인 성장이 이루어졌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과 업무협약 진행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김종학)은 4월 11일 목요일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대표:최용석)과 업무협약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2. 고성살롱, BEAUTY SCOOL 2024 이·미용 전문 자원봉사자 양성 교육』운영 사단법인 고성군자원봉사센터(센터장 : 김정인)에서는 자원봉사활동 영역의 다양화 및 전문화 추세에 대응하여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전문교육을 실시, 다양한 분야의 전문봉사단을 구축하고 있다.
  3.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 시럽(Senior Love)서포터즈 4기 발대식 개최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관장 김종운)은 지난 4월 8일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 교육장에서‘시럽(Senior Love)서포터즈’4기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4. 서울시동부노인보호전문기관 노인학대 예방 및 노인 인식개선 사진·표어 전시회 실시 서울시동부노인보호전문기관(관장 고진선)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5월 8일(수)부터 10일(금)까지 강동구민회관 1층 전시실(다누리전시관)에서 노인학대 예방 및 노인 인식개선 사진·표어 전시회를 실시한다”고 한다.
  5. 2024년, 청년 사회서비스의 시작을 알리다.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4월 8일(월) 14시, 온드림소사이어티(서울 중구 소재)에서‘2024년 청년 사회서비스사업단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