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의정부시장애인종합복지관, 전국 장애인복지관 최초로 정신장애인 회복을 위한‘당사자 연구’시행
  • 박은희 기자
  • 등록 2024-02-23 11:33:34

기사수정
  • -‘나’를 연구하는 당사자 연구, 경험전문가 모집
  • - 경기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사업 선정, 정신장애 당사자 연구 활동


의정부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전국 장애인복지관 최초로 정신장애인 회복을 위한 ‘당사자 연구’를 실시한다. 

 

당사자 연구는 조현병, 조울병, 우울증 등 정신장애를 겪는 당사자들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어려움과 문제, 생활과제를 연구 테마로 재구성하고 그 배경에 있는 사실, 경험, 의미를 파악하는 활동이다. 자신이 겪고 있는 다양한 증상과 고통을 의사에게 위임하거나 병원에 입원하는 대신, 당사자가 고생에 대한 주인공이 되어 함께 연구함으로써 주체성을 회복하는 것을 강조한다.

 

현재 복지관은 당사자연구와 회복에 관심이 있는 참여자들을 모집 중이다. 정신장애인 및 장애 미등록자 중 증상으로 인해 약물을 복용하거나 관계, 생활에 고생을 겪는 사람들이 참여 대상이다.

 

당사자연구 외에도 회복 이야기를 담은 에세이 제작, 고생자랑대회, 사회기술훈련, 자조모임, 인식개선 캠페인 등의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활동기간은 오는 3월부터 12월까지 10개월간 진행된다.

 

사업시행 전, 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참여에 대한 동기부여를 하고자‘당사자 연구’시연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일정은 신청자에 한해 개별 안내될 예정이다. 관심있는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


참가 신청은 2024년 2월 1일부터 3월 15일까지이며, 의정부시장애인종합복지관 낮활동지원팀(031-850-5360)으로 문의하거나, 홍보물에 있는 QR코드를 스캔하여 신청할 수 있다.

 

❍ 문의: 의정부시장애인종합복지관 낮활동지원팀(031-850-5360)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과 업무협약 진행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김종학)은 4월 11일 목요일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대표:최용석)과 업무협약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2. 원주시노인종합복지관 전승권 과장, 제18회 사회복지사의 날 보건복지부 장관상 표창 원주시노인종합복지관 전승권 과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진행된 ‘제18회 사회복지사의 날 기념식’에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
  3. 고성살롱, BEAUTY SCOOL 2024 이·미용 전문 자원봉사자 양성 교육』운영 사단법인 고성군자원봉사센터(센터장 : 김정인)에서는 자원봉사활동 영역의 다양화 및 전문화 추세에 대응하여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전문교육을 실시, 다양한 분야의 전문봉사단을 구축하고 있다.
  4.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 시럽(Senior Love)서포터즈 4기 발대식 개최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관장 김종운)은 지난 4월 8일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 교육장에서‘시럽(Senior Love)서포터즈’4기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5. “버려지는 커피찌꺼기를 재활용” 새로운 가치 탄생 매년 15만 톤 이상의 버려지는 커피찌꺼기와 캔따개를 활용하여, 무안시니어클럽은 친환경 업사이클링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탄생시켜서, 노인일자리 창출, 오감만족 프로그램을 진행으로 행복한 삶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