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회서비스, 국민 가까이’ 사회서비스원 미래 방향 제시
  • 박은희 기자
  • 등록 2024-03-22 09:14:38

기사수정
  • 중앙사회서비스원, 개원 2주년 기념식 개최 (’24.3.21, 14시)


중앙사회서비스원(원장 조상미)은 3월 21일 (목) 14시,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서울시 중구 소재)에서 ‘사회서비스, 국민 가까이’를 주제로 중앙사회서비스원 개원 2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기념식은 복지부 관계자, 중앙사회서비스원 임원, 자문위원, 유관기관 단체장, 시도사회서비스원 원장 등 200여명이 참석하여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중앙사회서비스원은「사회서비스원법」, 사회서비스 고도화 추진방향* 및 사회서비스 기본계획**에 따라 사회서비스 혁신과 품질향상을 위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지난 2년간의 성과와 함께 사회서비스원의 현재를 짚어보고, 미래를 제시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23.5.31일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국민이 체감하는 선진 복지국가 전략 수립’ 참조

 ** [’23.12.12일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국민 누구나 필요할 때 누리는 질 높은 사회서비스’ 참조

 

주제발제는 광운대학교 행정학과 정진경 교수가 ‘사회서비스원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발표하였다. 정진경 교수는 중앙사회서비스원과 시·도 사회서비스원이 ‘사회서비스 진흥의 중추기관’으로 나아가야 함을 강조했다.

 

이날  시·도 사회서비스원은 지역별로 특화 우수사례를 발표하였다. 경기도사회서비스원에서는 청년주도의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경기도 청년의 건강한 성장지원 ‘마인드 포레스트’사업」을 소개하였고, 강원특별자치도사회서비스원은 장애인의 일자리 다각화 및 장애인과 함께하는 일터문화 조성을 위한 「강원형 장애인 맞춤형 통합지원 사업」을 발표했다. 끝으로, 전라남도사회서비스원은 산골, 농촌, 섬마을 곳곳에 활기를 불어넣는 「찾아가는 전남 행복버스」를 발표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중앙사회서비스원에서는 X세대 직원과 MZ세대 직원이 함께 ‘중서원이 묻고, 중서원이 답하다’를 제목으로 사회서비스 혁신과 진흥의 미래를 그려보는 좌담을 나눴다. 

 

한편 이날 행사의 식전 행사는 시각장애인들로 구성된 ‘코웨이 물빛소리합창단’이 맡았고, 중앙사회서비스원 홍보대사와 홍보단 위촉식과 2주년 기념 ‘비전 선포’ 세리머니를 진행하였다. 

 

홍보대사 위촉식에서는 이서연 배우가 위촉되었다. 이서연 배우는 드라마‘닥터 차정숙’에 출연하여 좋은 연기를 보여주었으며,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에 재학 중인 예비 사회복지인이기도 하다. 또한 사회서비스 정책과 중앙과 시·도 사회서비스원을 취재할 국민홍보단을 위촉하고, 중앙 및 시·도 사회서비스원이 함께 하는 홍보협의체를 발족했다. 

 

중앙사회서비스원 조상미 원장은 “지난 2년간 사회서비스를 향한 각별한 관심으로 사회서비스 발전에 힘을 보태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우리 중앙사회서비스원은 사회서비스 혁신을 통한 복지·돌봄서비스 고도화 실현의 중추기관으로, 시·도 사회서비스원과 함께 국민 가까이 다가서는 사회서비스, 사회서비스가 지역에서 물처럼 흐르는 나라, 내가 사는 지역에서 인간의 존엄을 지니고 생을 마감할 수 있는 진정한 복지국가를 이루기 위해 성심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중앙사회서비스원은 사회서비스 진흥과 고도화의 중추기관으로 ▲사회서비스 진흥 기능 강화(사회서비스 품질관리 총괄, 사회서비스 관련 연구·정책수립지원 등) ▲사회서비스 품질 향상(품질인증제, 사전·사후컨설팅), ▲사회서비스 공급혁신 기반 조성(공급주체 다변화, 표준모델 공유화, 투자기반조성) ▲복지기술 활용 지원 등을 추진하여 온 국민이 체감하는 고품질 사회서비스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과 업무협약 진행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김종학)은 4월 11일 목요일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대표:최용석)과 업무협약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2. 고성살롱, BEAUTY SCOOL 2024 이·미용 전문 자원봉사자 양성 교육』운영 사단법인 고성군자원봉사센터(센터장 : 김정인)에서는 자원봉사활동 영역의 다양화 및 전문화 추세에 대응하여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전문교육을 실시, 다양한 분야의 전문봉사단을 구축하고 있다.
  3.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 시럽(Senior Love)서포터즈 4기 발대식 개최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관장 김종운)은 지난 4월 8일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 교육장에서‘시럽(Senior Love)서포터즈’4기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4. “버려지는 커피찌꺼기를 재활용” 새로운 가치 탄생 매년 15만 톤 이상의 버려지는 커피찌꺼기와 캔따개를 활용하여, 무안시니어클럽은 친환경 업사이클링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탄생시켜서, 노인일자리 창출, 오감만족 프로그램을 진행으로 행복한 삶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5. 2024년, 청년 사회서비스의 시작을 알리다.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4월 8일(월) 14시, 온드림소사이어티(서울 중구 소재)에서‘2024년 청년 사회서비스사업단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