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스마일 돌봄, 9월 5일 서울시립 동대문 실버케어센터 구강검진 및 영양조사 실시
  • 박은희 기자
  • 등록 2024-09-11 11:26:29

기사수정


스마일 돌봄 위원회 (이하 스마일 돌봄)는 지난 9월 5일 서울 동대문구 소재 서울시립 동대문실버케어센터(이하 동대문실버케어센터)에서 입소자 77명과 주야간보호센터 이용자 30명을 대상으로 한 구강검진과 영양조사를 진행하였다. 

 

이번 검진에는 임지준 스마일 돌봄 운영위원장, 정회인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예방치과학교실 교수, 임희숙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노인학과 교수, 서혜원 따뜻한치과병원 원장, 장효숙 한양여자대학교 치위생과 겸임교수, 이혜림 대한치매구강건강협회 이사, 정주아 대한치매구강건강협회 이사, 김지선 스마일재단 사회복지사 등 총 11명의 전문가가 참여하여, 총 107명의 어르신에 대한 구강 검진과 영양상태 평가를 함께 시행하였다. 

 

이번 검진에서 동대문실버케어센터 입소자들의 구강 및 영양 상태는 타 기관에 비해 비교적 양호한 것으로 파악되었으나, 평소 틀니 빼기를 거부했던 환자에게서 진균 감염이 확인하거나, 구강 내 궤양 및 농양을 발견되는 등 치과진료가 필요한 사례가 발견되었고, L-튜브나 위루관을 사용하는 환자들의 구강 위생 상태가 다소 취약한 것으로 확인되어, 방문 구강 돌봄 서비스의 필요성을 재차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송영옥 동대문실버케어센터 원장은 “구강 건강은 전신 건강과 직결되며, 특히 고령자의 경우 구강 상태가 영양 상태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어르신들의 건강을 위해 구강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구강보건실 오픈과 함께 구강 관리가 단순한 진료를 넘어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건강관리로 이어지게 함으로써 동대문실버케어센터 어르신들의 건강 장수와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소감을 밝혔다. 

 

임지준 스마일 돌봄 운영위원장은 "요양원 어르신들은 치과 방문이 쉽지 않기 때문에 구강검진이 반드시 선제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 구강검진도 결핵 정기 검진처럼 연 1회 의무적으로 시행할 수 있도록 건강보험공단 및 보건복지부 차원의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앞으로 스마일 돌봄은 지속적인 구강 돌봄 활동을 통해 더 많은 어르신들의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열심히 활동하겠다.”고 강조했다. 

 

동대문실버케어센터는 오는 9월 20일에 구강보건실을 오픈하며, 이번 구강검진 결과를 바탕으로 치료 시급도를 고려하여 진료를 시행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동대문실버케어센터를 비롯한 전국 요양원 구강검진 프로젝트 ‘식사는 하셔야쥬’의 검진 결과는 내년 초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정회인 교수가 정리하여 발표할 예정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국마사회 분당지사, 판교종합사회복지관 느린 카페에 ESG실천의 온기를 나누다. 한국마사회 분당지사(지사장 박한규)는 8월 6일(수) 오후 2시, 판교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훈)에서 ‘지역사회에 ESG실천 확산을 위한’ 텀블러 세척기를 지원했다. 이번 전달식은 복지관 내 지하 1층에 위치한 장애인 바리스타가 운영하는 느린 카페에서 진행되었으며, 지원금은 총 500만원 규모로 지원됐다. 이번 지원사업으로 구매한...
  2. 성남시, 생활지원사 어르신 매일 안부 확인으로 폭염 속 생명 살렸다 성남시에서는 연일 폭염이 지속되는 가운데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의 꾸준한 안부 확인과 신속한 대응으로 어르신(87세, 상대원1동)의 생명을 구조한 사례가 있었다. 폭염특보가 발효된 상황에 따라 8월 3일 오전8시경 해당 어르신과 연결된 임선아 생활지원사는 일일 안부 확인 전화를 시도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이에 오전 11.
  3. MG성남제일새마을금고와 함께하는 제13회 아동 창의·인성캠프 사단법인 가온나래가 운영하는 산성동복지회관(관장 박주연)은 성남시 다함께돌봄센터 25호점(산성동 어린이식당)을 이용하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8월 6일부터 2박 3일간의 강원도 인제군 일대에서 아동 창의∙인성 캠프 ‘인성 속 상상 더하기’를 진행한다.  올해로 **13회를 맞이한 ‘창의∙인성 캠프’**는 아동들이 자연 속 ...
  4. 북한이탈주민, 급성 호흡곤란 행인 응급처치로 생명 구해 – 청솔종합사회복지관 통해 선행 알려져 경기도의회… 성남시 분당구 금곡동에 거주하는 북한이탈주민이 8월 4일(월), 청솔종합사회복지관에서 급성 호흡곤란으로 쓰러진 행인을 신속한 응급처치로 구조해 생명을 살린 사실이 알려져 경기도의회의장 표창을 수상했다. 지난 7월 중순, 해당 북한이탈주민은 길에서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진 행인을 목격하고, 즉시 심폐소생술 등 초기 응급처치.
  5. 제3회 용산 장애인 e스포츠 페스티벌, 오는 8월 14일 화려한 개막 예고 구립용산장애인복지관은 오는 2025년 8월 14일(목), 중경고등학교 체육관(서울특별시 용산구 이촌로84길 34)에서 「제3회 용산 장애인 e스포츠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리며 즐길 수 있는 통합형 e스포츠 대회로, 전국에서 예선을 거쳐 본선에 진출한 선수들이 한자리에 모여 실력을 겨룬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