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 고령 장애인 서비스 책임기관으로서 한국형 통합돌봄모형 구축을 위한 종사자 워크숍 성료
  • 박은희 기자
  • 등록 2025-07-04 18:05:13

기사수정


사)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회장 조석영)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김병준)의 지원으로 지난 2025년 6월 23일(월)부터 25일(수)까지 3일간 소노벨 제주 루비홀에서 전국 장애인복지관 고령 장애인 통합돌봄 지원사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고령 장애인의 유형 및 지역에 맞는 한국형 통합돌봄 모형 구축(ADRC) 종사자 워크숍을 개최했다. 

 

사)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회장 조석영)는 미국 노인법 102조 4항에 근거하여 각 주마다 의무적으로 설치되어 고령 장애인 통합돌봄 관련 지역사회 정보를 포함하여 고령 장애인 맞춤형 통합돌봄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제공 및 당사자를 위한 서비스 조정·연계 역할을 수행하는 ADRCs(Aging and Disability Resource Centers)의 모형을 적용한 한국형 ADRC 모형을 구축하고자 본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전국 장애인복지관이 지역사회 내 고령 장애인 서비스의 책임기관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컨소시엄기관 5개소 협력기관 15개소 장애인복지관과 업무협약을 맺고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워크숍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고령 장애인 실천모형 탐색(김용득 교수, 성공회대학교) ▲고령 장애인 통합돌봄 브릿지톡(종사자 간담회, 이야기 한마당) ▲고령 장애인 대상 프로그램 운영 사례 공유(강북장애인종합복지관 박은아 사무국장) 등이 진행되었다.


 

김용득 교수는 고령 장애인 지원 모형 탐색의 입장이라는 주제로 전문강의를 진행하며 고령화 장애인(aging with disability, AD)과 노인성 장애인(disability with aging, DA)을 구분하여 장애 유형과 지역 특성에 따른 맞춤형 통합돌봄 모델을 논의한 점, 당사자 및 실무자의 암묵 지식(tacit knowledge)을 발굴하고 명시 지식(explicit knowledge)으로 전환하는 실습을 진행한 점이 큰 호응을 얻었다.

 

고령 장애인 통합돌봄 브릿지톡 1부에서는 컨소시엄기관과 협력기관별, 장애유형별, 직급별 종사자 간담회가 진행되었다. 간담회에서는 고령 장애인 통합돌봄 지원사업의 주요 목적과 달성을 위한 활동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2부는 질의응답 형태로 본 사업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성공회대학교 연구진들에 대한 종사자들의 질의응답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박은아 사무국장은 고령 장애인 대상 프로그램 운영 사례 공유를 통해 강북형 고령 장애인 바로 서로 지역사회 통합돌봄 체계 구축사업의 준비 및 실행 과정과 담당자가 갖는 고민을 솔직하게 나누며 앞으로의 사업 추진을 위한 과제를 나누었다.

 


본 연수에 참여했던 한 장애인복지관 종사자는 “실무자 간 네트워크롤 통해 고령 장애인 사업과 관련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유익했다”면서 “특히 평소 사업에 대해 굼굼했던 점을 가감없이 묻고 답변을 들을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라고 밝혔다.

 

조석영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이번 워크숍은 고령 장애인 통합돌봄 실천 경험을 나누고, 기관 간 협력을 강화하는 소중한 자리”라며, “협회는 앞으로도 지역사회 장애인 서비스 책임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국마사회 분당지사, 판교종합사회복지관 느린 카페에 ESG실천의 온기를 나누다. 한국마사회 분당지사(지사장 박한규)는 8월 6일(수) 오후 2시, 판교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훈)에서 ‘지역사회에 ESG실천 확산을 위한’ 텀블러 세척기를 지원했다. 이번 전달식은 복지관 내 지하 1층에 위치한 장애인 바리스타가 운영하는 느린 카페에서 진행되었으며, 지원금은 총 500만원 규모로 지원됐다. 이번 지원사업으로 구매한...
  2. 성남시 드림스타트 아동 150명 무료 건강검진 받는다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드림스타트 사례 관리 대상 아동 150명이 지역 병원의 후원으로 무료 건강검진을 받게 됐다고 24일 밝혔다.  시는 최근 메디피아 메디피움 분당의원(서현동 소재)과 드림스타트 아동 건강검진 후원에 관한 서면 협약을 했다. 올해로 13년째다. 이에 따라 드림스타트 사업 대상 아동 가운데 검진 신청한 초등학생(150명...
  3. 고양시건강가정지원센터, 1인가구 재무·경제 교육 ‘레벨 업!’ 진행 고양시 건강가정지원센터(센터장 성진경)는 KB금융공익재단과 함께 7월 12일, 19일, 26일 3주간 6회기에 걸쳐 청년과 중장년을 위한 재무·경제 교육 ‘레벨 업!’을 실시했다.  센터에서 진행된 1인가구 재무·경제 교육은 청년과 중장년에 맞춘 교육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청년 1인가구 맞춤형 경제·재무 교육 ‘...
  4. 광주시가족센터 '1인가구 병원안심동행'사업 운영 광주시가족센터는 1인가구의 건강한 삶과 정서적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병원안심동행’ 사업을 추진중이다. 이 사업은 병원 진료 시 보호자나 동반인이 없어 어려움을 겪는 1인가구를 대상으로 병원 진료 동행 및 정서적 지지, 행정 안내 등을 제공하는 맞춤형 서비스다.  참여를 원하는 1인가구는 광주시가족센터(070-4706-3619) 또는 ...
  5. 성남시, 생활지원사 어르신 매일 안부 확인으로 폭염 속 생명 살렸다 성남시에서는 연일 폭염이 지속되는 가운데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의 꾸준한 안부 확인과 신속한 대응으로 어르신(87세, 상대원1동)의 생명을 구조한 사례가 있었다. 폭염특보가 발효된 상황에 따라 8월 3일 오전8시경 해당 어르신과 연결된 임선아 생활지원사는 일일 안부 확인 전화를 시도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이에 오전 1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