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펭귄 날다'를 연재합니다. (6-6 아우팅(Outing 쟤도 당했다)
  • 문현숙 기자
  • 등록 2023-06-23 11:32:47

기사수정

6. 미투 캠페인을 보는 불편한 시선들


송문희 저자

전 고려대학교 연구교수

현 정치평론가 / 전략문화연구센터 객원연구위원



6-6 아우팅(Outing 쟤도 당했다)


최근 미투 운동이 확산되면서 일명 ‘아우팅(Outing·쟤도 당했다) 미투’가 나타나고 있다. ‘아우팅(Outing)’이란 원래 성소수자의 성적 정체성이 타인에 의해 폭로되는 것을 말했다. 스스로 드러내는 커밍아웃의 반대다. 요즘은 드러내고 싶지 않은 민감한 사안이 타인에 의해 강제로 알려지는 상황을 포함하는 뜻으로 쓰인다. 미투 운동 과정에서 ‘아우팅(Outing)’은 피해자 본인은 폭로를 원하지 않는데 제3자가 나서서 “저 사람도 당했다”고 고발하는 행위를 말한다. 그런데 엄밀히 말해 ‘아우팅(Outing)’은 미투 운동을 지지한다는 의미의 ‘위드유(With you)‘운동과는 결을 달리하는 것으로 문제의 소지가 있다.


성폭력 피해를 폭로하는 행위는 분명 용기 있는 행동이다. 그러나 모든 성폭력 피해 여성이 다 같을 수는 없다. 개인의 성향이나 주변 환경 혹은 이런 저런 복합적인 이유로 폭로라는 방법을 택하는 대신 힘들지만 본인 혼자 감내하는 방법을 택하기도 한다. 이것 역시 피해자의 선택의 몫이다. 따라서 아우팅으로 원치 않는 피해 사실이 알려지는 경우도 2차 피해에 해당할 수 있다. 폭로는 제 3자가 쉽게 하지만 그 후폭풍을 감당해 내는 것은 오롯이 피해자의 부담으로 남는다. 게다가 제 3자의 “카더라”식의 무책임한 폭로로 무고한 가해자와 엉뚱한 피해자를 만들 위험성도 있다.


미투 운동의 확산 과정에서 일부 기업과 대학교는 성범죄 피해를 조사할 때 “주변에 피해자가 있지 않느냐”며 은근히 아우팅 미투를 유도하기도 한다. 이 경우 제보자를 보호해야 한다며 누가 고발했는지도 알려주지 않는다. 제보를 받은 기관의 입장에서는 고발 건을 조사하지 않으면 묻으려 한다는 의혹을 낳을 수 있기에 대충 넘어갈 수도 없다.


그러나 누가 자신을 고발했는지도 알 수 없는 피해자는 답답하다. 피해자를 위한다는 명분이지만 정작 아우팅 피해자는 보호받지 못하는 지점이 생기는 것이다. 게다가 실제 성폭력 피해자가 아닌 경우라면 억울함을 하소연할 데도 없다.


따라서 ‘아우팅(Outing) 미투’에는 엄격한 사실 확인이 우선되어야 한다. 제보하기 전에 피해자에게 사실 여부를 미리 확인해야 하는 것이다. 사실로 확인되더라도 피해 여성이 폭로를 원하지 않는 경우라면 그 의사에 따라야 한다. 피해자를 위한답시고 제 3자가 피해자의 의사에 반하여 마음대로 폭로하는 것 역시 또 다른 가해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용인시기흥장애인복지관 조정선수단, ‘제19회 경기도장애인생활체육대회 2025 파주‘ 조정 종목 금메달 쾌거 용인시기흥장애인복지관(관장 김선구)은 제19회 경기도장애인생활체육대회 2025 파주에서 용인시 대표로 조정 종목에 출전하여 지적장애 4인 단체전에서 1위를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9월 12일부터 13일까지 2일간 경기도 파주시에서 개최되었으며, 총 19개의 정식종목 중 본 기관에서는 조정 종목에 3명의 선수가 참가했다. 2023년부터...
  2. 위례어울림종합사회복지관, 7개 행정복지센터와 ‘위기가구발굴 및 지역복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 위례어울림종합사회복지관(관장 오영희)은 지난 9월 11일 위례어울림종합사회복지관에서 단대동, 신흥1‧2‧3동, 시흥동, 양지동, 위례동행정복지센터와 함께 ‘위기가구발굴 및 지역복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은 지역 내 숨어 있는 위기가구를 조기에 발굴하고, 공공과 민간의 유기적인 협력을...
  3. 신상진 성남시장, 경기도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성남시지부와 간담회 개최 성남시가 중증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들의 어려움을 깊이 이해하고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지난 9월3일,경기도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성남시지부(이하 협회) 조은숙 지부장과 운영진들을 만나 격의없는 대화를 나눴습니다. 서울의대 출신인 신시장은 의학적 지식과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발달장애 자녀를 키우...
  4. 상대원2동제2복지회관, ICT 기반‘스마트빌리지 프로그램 본격 운영 어르신·아동 대상 맞춤형 디지털 체험 공간 마련성남시 중원구에 위치한 상대원2동제2복지회관(관장 김재성)은 성남시청 스마트도시과의 지원으로 추진되는‘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을 통해 지역 주민을 위한 ICT 기반 맞춤형 돌봄·교육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번 사업을 통해 복지관 내에는 키오...
  5. 강남노인종합복지관, 제26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 제6회 강남복지포럼 <강남복지 50년의 발자취, 함께 여는 내일> 강남구사회복지기관협의회는 지난 11일 오후 역삼1문화센터 3층 강남씨어터에서 ‘제26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 제6회 강남복지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강남구, 강남복지재단, 현대백화점의 후원으로 진행됐다. 올해는 ‘강남복지 50년의 발자취, 함께 여는 내일’을 주제로, 강남구 개청 50주년을 맞아 반세기동안의 복지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