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한국자원봉사포럼, ‘제14회 동아시아 시민사회-자원봉사 국제포럼’ 개최
  • 박은희 기자
  • 등록 2023-11-14 16:49:05

기사수정
  • ‘장애인 자립지원을 위한 자원봉사활동’을 주제로


지난 11월9일부터 10일까지 제주팔레스호텔에서 ‘제14회 동아시아 시민사회-자원봉사 국제포럼’이 열렸다. 한중일 3국의 자원봉사주관단체가 모여 매년 자원봉사 및 시민단체의 현안을 논의하는 이 포럼은 그간 여성, 아동 등에 대한 시민사회의 역할에 대한 포럼을 진행한 바가 있다.



이번 14회 포럼은 (사)한국자원봉사포럼 (회장 남영찬) 이 주관하여 중국 및 일본의 관계자 22명을 비롯한 100여명이 참석하여 ‘장애인 자립지원을 위한 자원봉사활동’을 주제로 정종화(삼육대 교수)를 좌장으로 진행된 포럼에서 최일섭(서울대 명예교수)은 한국의 장애인 현황 및 지원방안을 소개하였고, 중국의 장완홍(우한대 교수)은 중국의 장애인 지원의 역사와 발전방향을 소개하였으며 일본의 후지이마모루(사회복지법인 시설장)는 일본의 장애인지원법제 및 이용실태를 소개하였다. 이어 이어진 사례발표에서는 각국당 2명의 발표자가 장애인 지원 및 자립방안에 대한 각국의 사례들을 발표하였다. 그리고 이어진 토론에서 발표자 전원이 참석하여 장애인 지원 및 자립방안에 대해 열띤 토론을 진행하였다.


남영찬 회장은 총평을 통해 장애인의 지원은 자립지원이 중요하며 이에 자원봉사의 역할이 있다며 가까운 동아시아 3국의 경험과 사례를 공유할 수 있는 포럼이 이루어짐에 보람을 느낀다고 하였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과 업무협약 진행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김종학)은 4월 11일 목요일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대표:최용석)과 업무협약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2. 박선하 경북도의원, 경상북도 가정 밖 청소년 보호 및 지원나서 박선하 경상북도의회의원(국민의힘, 비례)은 도내 가정 밖 청소년의 보호와 지원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해「경상북도 가정 밖 청소년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발의했다.
  3. 제26주년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 개관기념식 개최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한창경, 이하 성남장복)은 제26주년 개관기념일을 맞이하여 4월 19일(금), 개관기념식을 개최하였다.
  4. 용인시기흥장애인복지관, 장애·비장애 아동 통합 어린이날 기념 행사 성황리에 마쳐 용인시기흥장애인복지관(관장 김선구)은 4월 27일 토요일, 어린이날을 맞아 용인시지역아동센터연합회(회장 엄미경)와 연계해 장애·비장애아동 150여명을 대상으로 제2회 ’미리 찾아온 시크릿 산타-드림 어드벤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5. 충북광역자활센터, 「2024년 제2차 자활기업 사업개발비 지원사업」참여 기업 모집 충북광역자활센터(센터장 안성희)는 충북 도내 자활기업 대상으로‘ 2024년 제2차 자활기업 사업개발비 지원사업 ’참여 기업을 새달 10일(금)까지 모집한다. 자활기업의 경쟁력 및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해 신규사업 추진 및 기존사업 확대에 필요한 제반비용 지원을 통해 판로 개척 및 경제적 성과 확대를 목 표로 한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