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휠체어는 못타요!” 무장애관광도시 시티투어버스
  • 박은희 기자
  • 등록 2024-04-30 13:10:59

기사수정
  • - 무장애관광도시(울산광역시, 강릉시)지만 휠체어가 탑승가능한 저상시티투어버스는 없음

“일본이나 스페인, 미국 뉴욕에서의 시티투어버스 여행은 좋은 추억으로 남아 있다. 국내에서도 시티투어버스를 이용하려 했지만, 휠체어는 탑승조차 불가능한 일반관광버스였다.” 

-이찬우 정책위원장(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 위원) 

 

2022년 관광지식정보시스템 국민여행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5월은 상반기 중 가장 많은 국내여행을 가는 월이다. 연휴와 좋은 날씨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여행을 떠나지만 장애인의 국내 여행은 많은 제약으로 인해 쉽사리 도전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2020 장애인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장애인 문화·여가활동의 89.4%는 ‘TV시청’으로 나타났고 여행은 5.4%의 낮은 비율로 조사되었고 문화 및 여가활동이 어려운 이유로는 경‘제적 부담 26.3%, 건강이나 체력의 부족 22.1% 이동의 불편 15.8%로 나타났다. 장애인의 문화·여가활동 중 특히 여행의 비중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동환경개선이 병행되어야 한다.

 

제6차 장애인정책종합계획에 따르면 장애인 관광 기반 확충 및 관광취약계층의 편의접근성을 높이는 정책을 추진하고자 한다. 물리적 환경을 개선하고 숙박, 식음시설, 교통 등을 포괄하는 무장애 관광인프라 구축을 계획하고 있지만 무장애관광의 기본인 교통, 그 중 시티투어버스는 장애인 접근이 쉽지 않다.

 

국토교통부는 2023년 1월 19일부터 저상버스 도입 의무화 대상을 규정하였고 대·폐차 시 시외버스(고속·직행·일반형)를 제외한 모든(시내·농어촌버스 및 마을버스) 유형이 저상버스 대상이 된다고 발표했다. 시티투어버스는 해당 되지 않아 일부 지자체가 제한된 노선에만 운영중에 있어 장애인 등 이동취약계층이 관광 시 불편함을 겪고 있다.

 

시티투어버스는 여행자나 외국인을 위한 도시 관광용 운행버스로서 전국 시티투어버스정보표준데이터 기준으로 전국 320개(중단·잠정중단 3개)가 운영중에 있다. 이 중 저상시티투어버스는 서울, 인천, 부산, 제주, 여수, 군산, 대구(리프트) 등 일부 노선에만 운행중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장애인, 고령자 등 관광취약계층이 끊김 없이 관광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2022년 강릉시, 2024년 울산광역시를 선정하였다. 무장애관광도시로 선정된 2곳이지만 현재 열린 관광지 등을 방문하는 시티투어버스는 일반버스로 운영하고 있어 휠체어 장애인이 탑승할 수 없다. 

 

2023년 기준 65세 이상 고령자는 약 950만명으로 총 인구 대비 18.4%, 2023년 기준 등록장애인은 264만 1,896명으로 총 인구 대비 5.1%로 나타나 고령자와 장애인은 1,000만명 이상으로 조사되었다. 잠재적 관광객인 장애인, 고령자 등의 제약 없는 관광을 위해서는 지자체의 관심과 노력이 중요하고 특히 무장애관광도시로 선정된 2곳(강릉시, 울산광역시)은 저상시티투어버스의 도입을 위한 적극적인 모습이 필요하다.

 ※65세 미만 장애인 1,216,801명(46.1%)

 

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은 장애인 등 이동취약계층의 관광 활성화와 편의성 향상을 위해 무장애관광도시인 강릉시와 울산광역시에 저상시티투어버스 도입 및 휠체어좌석(2개 이상) 확보를 요청하였다.

 

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은 21명의 장애인단체 실무책임자이자 장애전문가들이 모여 일상 속 문제해결을 위해 논의하고 건의하는 회의다. 해당 안건에 대한 진행 경과는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홈페이지(http://kodaf.or.kr/) 제도개선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자원연계사업‘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무료 이동진료’진행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김종학)은 6월 4일 화요일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과 연계해 복지관 햇살돌봄실과 1층 로비에서‘무료 이동진료’사업을 진행하였다.
  2. 사당어르신종합복지관-문성철 법무사 무료 법률상담 업무협약 체결 사회복지법인 따뜻한동행 사당어르신종합복지관(관장 조희정)은 문성철 법무사와 함께 5월 22일(수), 동작구 어르신 무료 법률상담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진행했다.
  3. 경기도사회복지사협회, '제20회 경기도사회복지사대회' 성료 경기도사회복지사협회(회장 박찬수)는 5월 24일 수원시 경기아트센터 대극장에서 ‘제20회 경기도사회복지사대회’를 개최했다.
  4. 광진노인종합복지관, 제19회 만수무강 칠·팔순 잔치 광진노인종합복지관(관장 신재원)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5월 17일(금) 15시에 가족의 부재로 인하여 어려움이 있는 광진구 내 취약계층 어르신 중 올해 칠순, 팔순을 맞이하신 어르신들을 모시고 칠·팔순 잔치를 진행하였다.
  5. 안양시부흥종합사회복지관 노인일자리 [디지털 강사단] 찾아가는 디지털 교육 진행 안양시부흥종합사회복지관(관장 조경래, 이하 부흥복지관)은 5월 10일과 17일, 총 2회에 걸쳐 석수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공공근로 참여자 26명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